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희망을 노래한 밥 말리(Bob Marley)

by 호떡쑥떡 2024. 4. 30.
반응형

Bob Marley, Reggae

밥 말리(Bob Marley)는 10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항상 가난 속에서 살았습니다. 14살에 되던 해 학교를 중퇴하고 용접공으로 생활을 이어나가야 했던 그는 어려움 속에서도 음악가가 되기를 꿈꿨고 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해 왔습니다. 

그의 역사

자메이카가 영국으로부터 독립되던 1962년 2월, 17살이 된 그는의 밥 말리는 프로듀서 'Leslie Kong'의 도움을 받아 'Judge Not (Unless you Judge Yourself)', 'One Cup of Coffee', 'Do You Still Love Me?', 'Terror', 총 4곡을 녹음하며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1963년 그는 'Peter Tosh', 'Bunny Wailer'와 함께 그룹 'Wailing Wailers'를 결성, 싱글 'Simmer Down'을 발표했습니다. 후렴구의 브라스가 흥겨움을 자아내는 이 노래로 자메이카 내에서 1위를 차지하며 그들의 존재를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1965년 발매한 데뷔 앨범 'The Wailing Wailers'를 시작으로 1970년 'Soul Rebels', 1971년 'Soul Revolution'까지 레게&소울 앨범 3부작을 완성하며 그들에 대한 지지를 얻어냈고 이는 세계에서 레게 음악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973년 새로운 레코드사로 이적한 후 앨범 'Catch A Fire'를 발표한 그들은 이후 진행한 영국 투어에서 음악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국제적으로 명성을 확장시켰습니다. 같은 해 10월 이들은 앨범 'Burnin’'을 연달아 발매하는데, 수록곡 'I Shot The Sheriff'를 당시 유명 팝가수인 'Eric Clapton'이 연주해 자신의 앨범 '461 Ocean Boulevard'에 넣어 빌보드 HOT 100 정상에 오르는 등 레게 음악과 그들에 대한 관심은 점점 높아져만 갔습니다. 1974년 앨범 'Natty Dread'를 발표하며 그들은 밴드와 레게를 중심으로 하는 그룹으로 변모하며 그룹 이름을 'Bob Marley & The Wailers’로 바꿔 본격적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한 그룹 멤버들의 불만이 생겼고 그룹에서 탈퇴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밥 말리(Bob Marley)는 기타 'Junior Marvin', 'Al Anderson, 베이스와 드럼에 'Carlton Barrett', 'Aston Barrett' 형제를 영입해 새로운 멤버로 그룹을 이어나갔습니다. 'Natty Dread' 앨범은 레게장르의 혁명적 상징이 되었고 그중에서도 수록곡 'No Woman, No Cry'가 주목받았는데 외부적으로는 그의 아내를 위해 쓴 노래이지만, 사실 내면엔 자메이카의 모든 사람들이 슬픔을 딛고 행복해지기 바란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그는 'Rebel Music', 'Natty Dread', 'Revolution' 같이 급진적 정치 메시지를 담은 곡으로 제도와 시스템에 저항하기도 했습니다. 1976년 'Rastman Vibration' 1977년 'Exodus' 앨범을 연달아 발매하며 그는 인도주의, 평화, 사랑을 레게음악으로 표현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사회, 문화, 종교적 의미와 이상을 표현하며 전세계 음악팬들을 열광시켰습니다. 1980년 그는 마지막 정규 앨범 'Uprising'을 발표한 후 1981년 5월 11일 뇌종양으로 사망하게 되는데 그때 그의 나이 36세였습니다.

그의 문화적 영향과 유산

전설적인 레게 음악가인 밥 말리(Bob Marley)는 레게, 스카, 록스테디 그리고 다른 장르의 요소들을 혼합한 독특한 음악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그의 음악은 레게를  뿌리로 두고 있으며 레게란 1960년대 후반 자메이카에서 시작된 음악 장르를 의미합니다. 레게는 엇박자의 리듬, 싱커페이션된 기타 리프, 그리고 사회 정치적인 가사가 특징입니다. 그의 음악은 복잡한 드럼 패턴과 그루브를 이끄는 베이스 라인을 특징으로 리드미컬하면서 오묘한 복잡성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싱커페이션과 폴리리듬의 사용은 최면적이고 거부할 수 없는 소리를 만들면서, 그의 노래에 깊이와 질감을 더합니다. 아울러 소울풀한 멜로디와 열정적인 보컬로 반항에서 결단력, 사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감정을 전달하며 많은 팬들에게 심오한 의미를 음악으로 전달하기도 했습니다. 그의 음악은 사회 변화, 통합 및 평등을 옹호하며 소외되고 억압받는 사람들을 위한 목소리의 역할을 했으며 그의 노래는 빈곤, 인종 차별, 정치적 억압 및 억압받는 사람들의 투쟁과 같은 문제를 다루고 사람들로 하여금 그 문제에 공감하는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맺음말

그의 음악은 자메이카를 넘어 전 세계 팬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수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의 음악은 반항, 자유 및 사회 변화의 정신과 동의어가 되며 아직도 다양한 음악가들에게 리메이크되고 샘플링되며 여전히 우리 곁에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빈민가 출신 밥 말리(Bob Marley), 그는 음악으로 결핍과 부재 그리고, 민족의 아픔을 노래하며 세상 사람들에게 희망을 선물했습니다. 그는 레게라는 한 장르가 아닌 그 이상의 영향력으로 우리에게 전설이 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